2023 메이아이 데이터 리포트

한 해 동안 이룬 주요 성과를 데이터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오프라인 공간을 더 똑똑하게 만드는 인공지능 스타트업 메이아이입니다.

2023년은 메이아이에게 무척 특별한 한 해였습니다. 매쉬의 기술, 회사 차원의 성장 등 다방면에서 진일보를 이루며, 세상의 모든 오프라인 공간을 스마트하게 만들겠다는 ‘메이아이의 북극성’을 향해 나아가는 시간이었기 때문입니다. 바야흐로 새로운 한 해의 초입, 북극성을 향한 여정을 지속하기 위해 회고 차원의 데이터 리포트를 준비했습니다. 2023년에 메이아이가 이룬 성과 중 시사점이 있는 레코드를 콘텐츠로 공유드립니다.


2023 고객사 분야

메이아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분야에 눈 밝은 고객사와 함께 오프라인 공간의 문제를 풀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메이아이는 어떤 고객사들을 만났고, 어떤 재미있는 데이터를 발견했을까요? 아래에 메이아이의 고객사와 관련된 토픽 두 가지를 공유합니다.

메이아이를 가장 많이 찾는 업종은?

2023. 01. 01 ~12. 31 고객사 리스트를 기반으로 집계한 데이터 상위 3개

2023년의 고객사 목록을 업종별로 정리한 결과 ‘문화/전시’ 계열의 고객사가 메이아이를 가장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문화/전시 업종의 고객사 수는 2위를 기록한 패션 업계 고객사 수와 2배가량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쉬는 많은 장점 중에서도 방문객의 매장 내 동선과 구역별 체류 시간 등 ‘방문객 체류 데이터 분석’이 독보적인 솔루션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데이터는 전시장 내 관람객 동선 기획이 필수적이며 그로 인한 고객 경험 측정을 중요하게 여기는 문화/전시 계열의 고객사가 ‘매쉬의 독보적인 기술력’에 매력을 느낀 결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카메라가 분석한 매장은?

2023. 01. 01 ~ 12. 31 고객사 리스트를 기반으로 집계한 데이터 상위 3곳

2023년 기준, 메이아이의 고객사 중에서 하나의 매장을 분석하는데 쓰인 카메라 수가 가장 많았던 곳은 ‘교보문고 광화문점’이었습니다. 교보문고 광화문점 분석에 사용된 카메라 수는 데이터 집계일 기준 총 125대로, 매쉬가 분석한 단일 매장 중에서는 최다 카메라 수를 기록하였습니다. 2위는 총 100대가 사용된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3위는 총 40대가 사용된 LG 베스트샵 강북본점이었습니다.


2023 매쉬 분야

CCTV 영상을 분석하여 방문객 데이터를 측정하는 인공지능 솔루션 ‘매쉬(mAsh)’. 매쉬는 메이아이가 보유한 기술의 집약체이자, 메이아이가 세상의 모든 오프라인 공간을 똑똑하게 만들 수 있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아래에서 매쉬가 한 해 동안 어떻게 성장해 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주요 레코드를 소개합니다.

한 해 동안 매쉬가 분석한 매장의 수는?

2022. 01. 01 ~ 12. 31, 2023. 01. 01 ~12. 31, 매쉬가 한 번이라도 분석한 매장을 연도별로 집계한 그래프

매쉬가 분석한 매장의 수를 연도별로 집계해 본 바, 2023년 한 해에만 251곳의 매장을 분석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는 총 107곳을 분석하였던 2022년 대비 2배를 훌쩍 넘는 수치로 전년 대비 증가율은 135%에 달했습니다.

매장 수 증가율과 함께 비교하기 좋은 데이터는 고객사 증가율입니다. 메이아이의 고객사는 2022년에 45곳에서 2023년에 48곳으로, 1년 사이 약 7%가량 증가했습니다. 고객사 증가율과 매장 수 증가율의 차이를 비교하면 ‘메이아이의 고객사는 매쉬 실 사용 후 솔루션에 만족하여, 보유 중인 다른 매장에 매쉬를 추가로 도입한다’라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해 동안 매쉬가 분석한 방문객의 수는?

2022. 01. 01 ~ 12. 31, 2023. 01. 01 ~12. 31 사이 매쉬가 분석한 매장의 월 별 방문객 수를 연도별로 합산한 데이터

매쉬가 2022년에 분석한 총 방문객의 수는 약 1천4백만 명입니다. 그리고 2023년에는 전년 대비 389%가량 증가한 5천5백만 명을 분석했습니다. 같은 해에 집계된 한국의 인구 수가 약 5천1만 명인 것을 비교하면, 매쉬가 한 해 동안 얼마나 많은 수의 방문객을 분석했는지 쉽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2023년에 들어 분석한 방문객의 수가 크게 증가한 것은 고객사 및 분석 매장 수가 증가한 것과 더불어 코로나(COVID-19)가 종식되며 사람들의 오프라인 활동이 늘어난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매쉬가 분석한 방문객의 성비와 연령비는?

2022. 01. 01 ~ 12. 31, 2023. 01. 01 ~12. 31, 매쉬가 분석한 방문객 수를 연령 및 연도별로 집계한 그래프

이번에는 2022년 1월부터 2023년 12월까지의 매장 방문객 증가 추이를 연령대 별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앞서 기술한 ‘코로나 이후 오프라인 활동이 늘어났다’라는 추정을 증명이라도 하듯, 모든 연령대에서 방문 수가 증가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연령대는 20대와 30대였습니다.

연령대별 방문객 수 집계 데이터를 월별로 세분화한 그래프

여기서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2022년에 20대의 두 배가량 되었던 30대 방문객의 비율이, 2023년에 들어 20대에게 추월을 당했다는 점입니다. 이는 20대 방문객이 크게 늘어난 시기에 메이아이의 고객사 중 20대를 겨냥하는 곳이 증가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2022. 01. 01 ~ 12. 31, 2023. 01. 01 ~12. 31, 매쉬가 분석한 방문객 수를 성별 및 연도별로 집계한 그래프

2022년 1월부터 2023년 12월까지의 매장 방문객 증가 추이를 성별로 비교하면 남성보다 여성의 매장 방문이 빠르게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데이터 집계 시기의 특성이 아닌 여성이 SNS 등을 통해 핫플레이스 트렌드를 민감하게 수신하며, 남성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오프라인 콘텐츠를 즐기는 성향을 갖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메이아이가 추산하는 오프라인 공간 방문 비율은 여성 1.5 대 남성 1 수준으로 나타납니다.

한 해 동안 매쉬가 분석한 방문객들의 체류 시간을 모두 더하면?

2022. 01. 01 ~ 12. 31, 2023. 01. 01 ~12. 31, 매쉬가 분석한 방문객 체류 시간을 년 단위로 환산한 데이터 기준

그렇다면 2023년 한 해 동안 매쉬가 분석한 방문객의 체류 시간을 모두 더해 보면 어떨까요? 2022년과 2023년에 분석한 영상의 길이를 년 단위로 환산해 본 결과 2022년에는 247.4년, 2023년에는 515.7년에 달하는 길이의 영상을 분석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얼마나 긴 시간인지 쉽게 이해하기 위해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을 기준으로 설명을 붙여 보겠습니다. 안토니 가우디가 설계한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은 가우디의 서거 100주년이자 건축 144년 째인 2026년에 완공을 목표로 여전히 건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계산해 보면 515.7년은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을 3.6개 지을 수 있는 시간’이라는 흥미로운 결과값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2023 매쉬보드 분야

메이아이는 매쉬의 데이터를 고객사에게 더욱 잘 전달하기 위해 2021년 6월부터 자체 웹 대시보드, ‘매쉬보드(mAsh Board)’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연 매쉬보드는 고객사의 사랑을 얼마나 받았고 어떤 유의미한 레코드를 기록했을까요? 아래 토픽을 통해 살펴 보겠습니다.

한 해동안 매쉬보드를 이용한 사람의 수는?

2023. 01. 01 ~12. 31, 매쉬보드에 접속한 사용자 수

가장 먼저 매쉬보드의 사용자의 수부터 집계해 보았습니다. 우선 2022년의 사용자 수는 1,918명이었습니다. 2023년의 사용자 수는 총 2,362명으로, 전년 대비 약 23% 증가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다만 매쉬보드 사용자 수는 매쉬가 분석하는 매장 수 증가세에 비해 현저히 더디게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는 앞서 기술한 ‘고객사가 매쉬에 만족해 다른 매장에도 솔루션을 추가 도입하고 있다’, 다시 말해 ‘매쉬보드를 조회하는 사용자 한 명이 점진적으로 여러 매장의 데이터를 조회하고 있다’라는 인사이트의 근거가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생각해 보면 ‘매쉬보드의 주요 사용자는 매장 현장에 상주하는 실무자가 아닌, 본사 담당자 또는 고위 의사 결정권자일 가능성이 높다’라는 추정 또한 가능합니다.

한 해 동안의 매쉬보드 이용량은?

2023. 01. 01 ~12. 31,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월별로 집계한 그래프
2023. 01. 01 ~12. 31,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페이지별로 집계한 그래프

한 해에 걸친 사용자의 매쉬보드 체류 시간을 조회한 결과, 매월 증가하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매쉬보드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페이지는 ‘매장 방문’ 페이지였습니다. 그 뒤를 이어 ‘대시보드 목록’ 페이지, ‘새 분석’ 페이지가 2, 3위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서 새 분석이란,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의 종류, 유형 등 차트의 설정을 원하는 대로 조작할 수 있는 ‘커스텀 대시보드’ 기능입니다. 쉽게 말해 사용자는 커스텀 대시보드 기능을 사용해 매쉬보드를 직접 맞춤 제작하여 보고 싶은 데이터를 선택적, 집중적으로 조회하거나 선호하는 스타일의 보고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2023. 03(커스텀 대시보드 기능 배포 시점) ~12. 31, 사용자가 생성한 커스텀 대시보드 개수를 월별로 집계한 그래프

커스텀 대시보드 기능은 ‘매쉬를 활용하여 인사이트 보고서를 직접 제작하고 싶다’라는 고객사의 목소리로부터 탄생했습니다. 커스텀 대시보드 기능은 2023년 3월에 배포되었는데요. 배포 시점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의 데이터를 조회해 본 결과, 1년 동안 109개의 커스텀 대시보드가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데이터는 직전에 소개한 페이지별 방문 수 데이터와 연관 지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별 방문 수 데이터 내 ‘대시보드 목록’ 페이지는 사용자 본인이 생성한 커스텀 대시보드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페이지인데요. 이를 기반으로 ‘대시보드 목록’ 페이지가 페이지별 방문 수 레코드에서 2위를 차지한 이유를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리포트를 통해 알게 된 사실, 간단 요약!

  • ‘문화/전시’ 계열의 고객사가 매쉬를 가장 많이 도입하였습니다.
  • 2023년에 분석한 매장의 수는 251곳으로, 지난해보다 135% 증가했습니다.
  • 2023년에 분석한 방문객의 수는 55,349,009명으로, 지난해 보다 389% 증가했습니다.
  • 2023년에 분석한 영상의 총 길이는 515.7년(271,033,227분)이며 작년 대비 208% 늘어났습니다.
  • 전년 대비 모든 연령대에서 오프라인 매장 방문 수가 증가하였으며, 그중 20대와 30대의 증가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 매장 방문 수 증가세는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가파르게 나타났습니다.
  • 2023년에 매쉬보드를 이용한 사람의 수는 2,362명이며, 3월부터 12월까지 총 109개의 커스텀 대시보드가 생성되었습니다.
  • 매쉬보드 사용자가 가장 많이 조회한 페이지는 ‘매장 방문’ 페이지입니다.
  • 사용자별 매쉬보드 평균 체류시간은 62.5분이며, 체류 시간은 매월 늘어나고 있습니다.

북극성에 가까워진 2024년에 들어서며

북극성을 향해 가는 한 해 동안 메이아이의 성장을 지켜봐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2024년에도 메이아이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본 콘텐츠를 통해 매쉬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점이 생기셨다면 아래 ‘소개서 받아보기’ 배너를 눌러 이메일 주소를 안내해 주세요. 담당자가 빠르게 확인한 후 서비스 소개서를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은 채널톡으로 궁금하신 점을 말씀해 주셔도 좋습니다. 메이아이는 어떤 궁금증도 성실하게 해결해 드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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