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공간 분석, 왜 필요한가요?

13 days ago   •   8 min read

By mAsh

ONS (Office of National Statistics)의 수치에 따르면 온라인 지출이 여전히 높음에도 불구하고 쇼핑객은 오프라인 매장 쇼핑으로 다시 이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에 대한 높은 의지를 가진 리오프닝 시대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그간 온라인에 보다 집중해 온 여러 기업에서 오프라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입니다. 팬데믹이 끝나가면서 국내 기업들도 O4O서비스의 확장에 투자를 대폭 늘면서 리고 있는데요.  최근에 진행되고 있는 오프라인 마케팅의 특별한 점은 단순히 세일즈 성과에 초점을 두고 운영되기 보다는 고객에게 브랜드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고객 경험"에 초점을 맞춘 오프라인 기반의 콘텐츠 마케팅을 집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커머스,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경우 고객 데이터 추적, 모니터링 등을 활용하여 세일즈 성과, 브랜드, 고객 경험 등 모두를 확인하기 수월한 편이지만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데이터 수집과 관련해 활용할 수 있는 옵션이 매우 적어 세일즈 성과, 브랜드, 고객 경험에 대한 직관적인 결과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완전히 불가능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1. 근접 마케팅 툴

CCTV영상, 비콘 & 센서 등의 다양한 솔루션은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여 매장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Ash는 리테일 매장이 기존 CCTV 카메라를 사용하여 전환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비용 효율적인 올인원 매장 내 분석의 예입니다.‍

2. 마켓 트랜드 리서치‍

때때로 마켓 리서치를 받으면 새로운 트렌드를 찾고 고객 뿐 아니라 직원이 변화를 바라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새로운 트렌드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3. 판매 시점 데이터 수집‍

POS 시스템은 이익 마진, 판매 동향 및 고객 발자취와 같은 지표에 대한 가치있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은 구매를 예측하고 재고를 관리 감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또한 리테일 매장에서 가장 매력적인 코너 또는 제품 세그먼트에 대해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설문조사 및 피드백 문서

설문 조사 및 피드백 양식은 통찰력 있는 양적 정보를 직접 획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고객은 설문지에 직접 답변할 수 있으므로 고객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변경 및 개선 사항을 파악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리테일 오프라인 매장 데이터 분석은 왜 중요한 것일까요?  

빠른 속도로 발전 통합되는 기술을 통해  리테일의 분석 포인트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들이 있습니다.

  1. 운영 비용 절감

‍최고 경영진 조차도 아래와 같이 중요한 질문에 대해 정확한 데이터 없이는 명확한 답변을 제시하기에는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우리 매장에는 어떤 경쟁력과 장점이 있습니까??
  • 고객 경험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

‍편의성과 고객 경험이 이제 가격 만큼이나 아니 어쩌면 그 보다 더 중요도가 커지면서 판매와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키가 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 비전 기술을 활용한 유동인구 분석을 통해 고객 경험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매장 운영 및 운영 비용 절감이 가능한 포인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매장 운용 촉진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려면 증강 현실 매장 전면을 시도하거나 매장에 제품을 카테고리 별로 배치하는 것과 같이 새롭고 기존에 시도한 적 없는 방법을 계속 추구하고 고객 및 시장 분석을 기반으로 인기 있는 제품 또는 새로 출시된 제품 라인의 우선 순위를 지정해야 합니다.

리테일 분석 대시보드는 리테일 매장이 프로모션, 마케팅 캠페인 또는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의 성공과 실패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메이아이는 각 매장의 분석 전략에 따라 고유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리테일 분석 대시보드 ' 매쉬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360도 고객 관점과 비즈니스 정보 확보

리테일 데이터 분석은 다양한 데이터의 흐름들을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매장 내
  • 전자 상거래 채널
  • 소셜 리스닝 플랫폼
  • 고객과 브랜드 및 동료의 상호작용에 대한 다면 포인트  

‍데이터와 통찰력의 전체적인 흐름을 정기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데이터에 가치가 부여되어 마케팅 및 세일즈를 통한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리테일의 미래가 바로 유동인구 데이터 및 분석에서 얻은 통찰력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실제 매장의 고객 여정에 대한 완전한 가시성을 제공하는 트랜드에 맞는 솔루션을 찾는 다면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프라인 공간의 트래픽을 분석하는 방법들과 오프라인 공간 분석의 필요성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보았습니다.

항상 제한된 예산, 자원에도 불구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계속 제공하기 위해서는 발빠르게 우리 매장은 실제로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가치 있는 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걸음 이제 시작해 보세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1위 비결,
방문객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잠재 욕구를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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